동적 사용자의 Push Notification 등록


목차
  1. 파워쉘로 사용자 정보 알아내기
  2. Push Notification 등록 요청


 여러 익스체인지 서버가 동시에 서비스가 되고 있고 Active Db, Passive Db가 서로간의 서버간에 복제가 되도록 구성이 되었을 때 Push Notification을 어떻게 등록할 것인지에 대한 한정된 주제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하겠다. 이 제한된 구성은 수 많은 MBX서버가 고 가용성을 위해 다른 서버에게 복제가 되도록 구성이 된 구조에서 파워쉘을 이용해 Active 된 Database 사용자만을 가져와 Push notification을 요청 하도록 한다.


 이제 진행해 보도록 하자. MBX 서버에는 내부적으로 Active mode Database가 있고 Passive mode Database가 존재하고 있다. 그중에서 메일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사용자는 Active mode Database에 있는 사용자만이 익스체인지 MBX에서 메일을 받고 처리하며 받은 메일에 대해서 다른 서버에 복제되도록 구성된 Database에 복사가 된다. 그렇다면 현재 서버에서 Active mode의 Database를 가져오는 방법을 우선 알아야 할 것이다. 아래 '코드1'과 같은 방법으로 활성화된 Database를 가져올 수가 있다.

Get-MailboxDatabaseCopyStatus -active | select-object DatabaseName

[코드1] Active mode Database


 이 코드를 수행하면 현재 서버에서 활성화된 Database를 알수가 있다. ( DatabaseName만 필요하기에 Select-Object를 통해 필터링을 하였다 )



[그림1] '코드1'의 수행 결과


 이렇게 알아낸 DatabaseName중에 'HADB01' 사용자의 정보를 알아 내는 구문은 '코드2'와 같이 실행하면 나온다.


Get-Mailbox -Database "HADB01"

[코드2] 사용자 알아 내기




[그림2] 사용자 알아내기 수행 결과 화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현 서버에서 작업이 되는 사용자의 정보를 알아 낼 수 있게 되었다. 이 정보를 가지고 Push Notification 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 가도록 하겠다.





+ Recent posts